top of page

마왕까지 한 걸음


1. 개요

한국의 판타지 웹툰. 작가는 윤홍.


2. 줄거리

"이건 그냥… 마을 사람 A랑 다를 게 없잖아… 나보다 강한 존재는 이 세계에 있을 수 없어!"


세계관 최강자 자리를 위해 지상최강 "마왕"을 찾아 뭍으로 나온 바다의 왕 "유리아"


그런데… 거울을 보니 웬 어린아이가…?

다리를 얻음과 동시에

그녀의 모든 힘이 사라져 버렸다...


그럼에도 여전히 세계최강 자리를 노리고 있는

그녀의 눈물겨운 여정이 시작된다!!



주인공인 유리아를 시점으로 바다에서 나와 마왕이라는 목적을 위해 찾으러 다니지만 막상 지상에 나와보니 힘이 약해진 상태로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겪는다. 여기서 여러 일행들과 만나면서 수많은 적들과 시련들 앞에 다가서게 되고 험난한 과정들을 풀어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유리아뿐만 아니라 곁에 있는 동료들의 대부분이 다 원래 한 주먹하는 인물들인데, 유리아와 마찬가지로 너프나 패널티를 받은 상태로 특정 상황이 아니면 전혀 힘을 못 쓰는 등 여러모로 과거의 영광에 비해 전부 잡몹들보다 못한 수준으로 하찮아졌다. 이런 절체절명 속에서 돈도 혼자서만 버니 굶어죽게 될 위기를 겪는다...


3. 연재 현황

네이버 웹툰에서 2021년 7월 21일부터 매주 목요일에 연재된다.


3.1. 해외 연재

2021년 11월 20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인 동만 만화에서 중국어 간체 번역 연재가 시작되었다. 'Daily Pass'로 제공되어 24시간마다 한 회차씩 무료로 읽을 수 있다. (제목: 距魔王一步之遥) (링크)


2023년 11월 2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이자 일본의 출판 만화 전자책 서비스인 LINE망가에서 일본어 번역 연재가 시작되었다. (제목: 魔王まであと一歩) (링크) (관련 링크)


2024년 2월 2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인 WEBTOON의 영어 페이지에서 번역 연재가 시작되었다. (제목: One Step Closer to the Demon King) (링크)


4. 역대 표지


5. 특징

종족마다 말풍선 모양이 다르다. 인간은 말풍선이 동그라미 모양이고 인간 이외의 종족은 모두 팔각형 모양이다[6].


에피소드 순서가 독특하게 진행된다. 그 예로 '표적'이 진행되다가 다음 화에 '이리스'가 나오고, 바로 '추격'으로 바뀌고 한 화만에 '왕'으로 넘어간다. 한 에피소드의 끝은 제목 끝에 '完'이 붙는다.


6. 등장인물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마왕까지 한 걸음/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설정

상세 내용 아이콘 자세한 내용은 마왕까지 한 걸음/설정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평가

힌트나 복선에 관해 명확하게 눈에 띄는 특징이 없어 제대로 읽지 않는다면 이해하기 어렵다는 등의 단점이 있지만 적당한 개그와 잘 비튼 클리셰 등으로 평점이 목요웹툰에서 항상 다섯 손가락 안에 들며 독자들 사이에서는 매우 높은 평가를 받는다. 새로운 적들을 상대로 위기가 생기거나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대해서도 좋은 개연성을 갖추고 있다.


다만 전개가 진행될수록 너무 알기 어려운 복선과 알기 어려운 떡밥, 해설조차 없고, 더 어려운 블리치식 떡밥 회수 같다고 평하는 사람도 있다. 머리를 좀 굴리는 캐릭터가 갑자기 생각없이 행동하는, 신중하지 못한 모습을 보인다던가 (Ex:아리), 쌓인 문제점들을 어찌 해소할지가 문제.


특히 이면세계 에피소드에서 단점이 가장 두드러졌는데, 수많은 설정과 캐릭터들이 갑자기 튀어나와서 지금까지의 빌드업이 무의미해지는 결과까지 나왔다. 게다가 이면세계에서 머리를 복잡하게 만든 설정들은 전부 다 사실이 아니라는 결론으로 끝나버렸다.


작화 또한 수준급으로, 여타 다른 화려하거나 수려한 작화랑은 달리 선의 방식이나 디자인에 관련하여 쓸데없는 치장을 빼고 단조로운 모습을 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과감한 연출을 보여준다. 구도부분을 자연스럽게 그려 어떤 상황인지 쉽게 나타내도록 하였으며, 특히 채색과정에서 강조되거나 인물들의 특정한 부분을 제대로 표현하거나 하는 식으로 보여주기도 하며 또한 그외에도 개그요소가 들어갈땐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진지한 모습과 대조되게 데포르메되는 등 완급조절도 뛰어난 편이다.


9. 기타

  • 한동안 썸네일에 대한 불호 의견이 많았다. 최초의 썸네일은 나름대로 진지한 분위기였지만, 이후 교체된 2번째, 3번째 썸네일은 심오한 주제를 다루는 작품 분위기와 달리 일상 혹은 개그 장르처럼 보인다는 비판을 받았다. 현재 네이버 웹툰의 UI가 개편되며 바뀐 4번째 썸네일은 작중 장면을 사용하여 다시 진중한 분위기로 돌아와 호평받고 있다. 현재는 네이버 시리즈의 썸네일은 가볍게, 네이버 웹툰의 썸네일은 조금 무겁게 유지되는 중이다. 작가의 블로그에서 역대 썸네일 이미지를 볼 수 있다. # [7]

  • 동료로 합류하는 인물들을 꽤 극초반부에 각 화 표지 모델로 두는 편이다. 예시로 이리스는 6화 표지를 담당했으나 등장은 9화, 본모습을 드러나는 건 12화부터이며, 톤은 16화 표지를 담당했으나 등장은 52화에 했다. 디아브엘도 29화 표지를 담당하고 간간히 표지로만 존재감을 비췄지만 정작 등장은 68화에 했다. 크샤르도 파란 새의 모습으로 18화 표지를 담당했으나 파란 새의 모습으로 첫 등장한, 즉 동료로 합류한 시점은 130화다. [8]

  • 제목이 중의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작가가 의도한 사항인지 마왕이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마왕까지 한 걸음, 한 걸음만 잘못 가면 마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마왕까지 한 걸음, 마왕과의 실력이 한 걸음 차이이기 때문에 마왕까지 한 걸음 등등으로 해석될 여지가 충분한 회차가 몇몇 있으며 일단 작중에선 작더라도 꾸준히 마왕 토벌에 한 걸음 내딛는다는 의미로 등장인물의 입을 통해 언급된다.

  • 등장인물들이 자신의 위치를 부정하는 입장인 경우가 많아 댓글로 가끔 언급된다. 대표적인 예시는 아래와 같다.


    스포일러


  • 디시인사이드 마왕까지 한 걸음 마이너 갤러리가 있다. 웹툰이 업로드되는 매주 목요일 밤에 많이 활성화 되는 편이다.


[a] 작가

[b] 2.1 2.2 출판사

[단일EP] 4.1 4.2

[6] 여담으로 힘을 잃은 유리아와 마족의 말풍선은 동그라미지만, 힘을 되찾았을 때는 팔각형 모양이다.

[7] 지금은 비공개 게시물이 되었다.

[8] 크샤르의 작중 첫 등장 자체는 60화.


해피툰 주소안내 사이트 : https://해피툰.com

해피툰 메인사이트 : https://happytoon01.com

해피툰 트위터 : https://x.com/HappyToonadd



Yorumlar


bottom of page